본문 바로가기
ETC story/Mobile & IT

해외에서 삼성스마트폰이 LTE가 아닌 3G로 잡힐때 (부제: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에 부탁드립니다)

by 애쉬™ 2016. 9. 2.


영국으로 온지 보름이 넘었네요^^


제 이전 게시물중 영국 통신사에 관해 적은 글이 있는데, 그 글에 이은 추가글이라 보시면 됩니다.


2016/05/11 - [ETC story/Mobile & IT] - 영국 유학생들을 위한 휴대폰 선택 방법 (영국 통신사 giffgaff 고르기)



제가 오늘 아침까지 고생해서 일말의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서 공유합니다.



먼저,, 한국하고 다른 주파수때문에 고생하지 않으시려면....그냥 아이폰 가져오세요^^


아이폰은 별다른 셋팅하지 않아도. 특히 아이폰5 이상이라면 거의 모든 영국 통신사 잘 지원합니다. LTE도 잘 터지구요...


제 글에 적은것처럼 전 기프가프 통신사를 사용하기 위해서 특별히 LTE BAND 20을 지원하는 갤럭시 S7을 새로 구입해서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 폰에 기프가프 유심을 삽입한 뒤에 암만해도 LTE신호를 받을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분명 4G 지원되는 지역인데도 불구하고, ...... 3G 또는 심할때는 E 신호만 뜨는 것입니다.


여러차례 기프가프 문의도 하고, 삼성 서비스 센터도 문의했지만, ....


삼성에서는 이 기기는 LTE BAND 20 지원하는 폰이라고 하고, 기프가프에서는 너의 지역은 LTE지원지역이니 너의 휴대폰이 지원되는지 확인하라....


머 돌고 도는 악순환이었지요.. 혹시나 유심이 이상있나 해서, 여러번 새 유심으로 갈아끼는 SIM SWAP도 해 보았지만, 마찬가지였네요.



다들 "e"신호는 잘 못 보셨지요? 3g보다 2g보다 더 느린게 E 신호랍니다.


20파운드 내고 무제한 데이터요금제를 쓰는데 3G, E 밖에 안 뜨니.... 인터넷도 안 되고...답답해서 미칠지경이었습니다.



제 아내의 휴대폰도 같은 갤럭시 S7이고, Three심을 끼웠더니....  3G로는 아주 빠르게 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폰도 LTE가 안 떠서 의문스러웠지만,


워낙 Three의 3G품질이 좋아서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다죠...



어쨌거나.. 오늘 드디어 답을 어느정도 찾은 것 같습니다.


히든 메뉴 : 319712358 (비밀번호 : SKT : 996412 / KT : 774632 / LGU+ : 0821) 



전화 다이얼모드에서 히든 메뉴에 있는 번호를 치면 히든 메뉴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본인 휴대폰 기종에 따라 패스워드 


넣으면 아래와 같은 히든 메뉴가 나옵니다.




위의 메뉴에서 여러가지 설정할 수 있겠지만, 가장 위의 네트워크 모드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통신사의 기프가프는 LTE Band 20 에서 LTE를 지원하므로 그것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LTE가 잡힙니다.






혹시나 해서 다시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던 "Automatic"을 클릭하면 음.....


모시는 바와 같이 3G로 바뀌어 버립니다.. 심지어는 아래사진처럼 위의 E로 뜨기도 합니다.--;;


그럼 제 폰에서는 lte b20을 설정함이 맞는데..... 이렇게 설정하면 인터넷 데이터는 잘 됩니다만....


결정적으로 통화가 안 되는군요--;;;  아마도 통화는 3G를 사용해야 하는데 강제로 4G 즉 LTE로 설정해버리니 이런일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그럼 멀 선택해야 할까요?





여기 답이 있습니다. 


제 아내의 통신사인 Three는 1800mhz와 800mhz 즉, 밴드 3와 밴드 20을 지원합니다.


참고 사이트 ( http://www.4g.co.uk/4g-frequencies-uk-need-know/)



그러니깐, 젤 위쪽에 B3나 B20을 선택해도 되지만, 그러면 통화가 안됩니다.


그럴때는 젤 아래쪽에 있는 LTE B3/WCDMA/GSM을 선택하면 LTE와 3G 다 쓸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네, 그래서, 아내폰은 Three 통신사의 LTE와 전화 다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저는요????


삼성에서 해결방법을 제시하지 않는 이상.....


통화가 잘 되지만, 데이터는 거의 터지지 않는 3G모드나....


데이터는 잘 터지지만, 통화는 불가능한 LTE 20 모드...두가지 중에서 쓰는 수 밖에 없네요..


아마도 결국 해지하고 다른 통신사로 가야하겠지요?



다른 분의 아이폰에는 제 기프가프가 별도의 설정없이 LTE가 뜨는 거 보고 절망했었습니다.


결론은 아이폰 사용하시는게 젤 편하고, 히든메뉴 셋팅을 통하면 Three, EE등의 통신사는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삼성에게 요청하는 글입니다.


1. 별도의 네트워크 설정없이 자동으로 유심 인식해서 사용가능하도록 "Automatic"을 개선해 주세요..


2. 자동으로 개선이 안되는 사항이라면 NETwork 모드 설정을 늘려주세요...


특히 영국은 거의 다가 LTE 밴드 3,7,20을 지원합니다.


그 중에서도 밴드 3과 20은 꼭 필요합니다.


밴드 3이야, 어느정도 지원된다 치고, 밴드20 메뉴를 만들어주세요.


즉 LTE3/LTE20/WCDMA/GSM 이 항목이 생기면 


저와 같이 기프가프 사용하는 수많은 한국 유학생들이 편하게 휴대폰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아니면 LTE20/WCDMA/GSM이라도 만들어 주세요.



삼성 갤럭시 최신모델이 주파수를 지원하는 거 확인하고...서비스센터에서도 지원된다는 대답을 들었는데..


실제로는 저처럼 정상적으로 사용을 하지 못한다면 무슨 쪽팔림입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