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Mobile & IT

영국에 오시는 유학생/어학연수/여행객 들을 위한 모바일 유심카드 추천!~

by 애쉬™ 2017. 7. 13.



한번 임시저장을 했는데, 날려먹어서 잘 될지는 모르겠지만^^ 다시 한번 써 보려고 합니다. 


요즘 꽤 관심이 있었고, 많은 분들에게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라는 생각에서요..


참고로, 전 영국에 유학온지 1년쯤 되는 가장입니다. 


한국에서는 먼저 영국에 갔다온 분들의 이야기와 블로그의 글을 참고해 Giffgaff 유심을 한국에서 미리 받아서 왔었습니다. 


음,,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이야기들이 아니었군요. 직접 여러 통신사 칩 사용해 본 결과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영국의 모바일 네트워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릴께요..  





한국에 SK, KT, LGU 이렇게 3개의 통신사가 있는 것과 비슷하게, 


영국에는 EE, O2, Vodafone, Three 이렇게 4군데의 메인 통신사가 있습니다. 


그 아래에 수십개의 MVNO 회사들, 즉 한국의 알뜰폰 회사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앞서가는 통신사는 EE와 Three 입니다. 


EE는 Orange와 T-mobile이 합쳐진 회사로 가장 넓은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LTE 속도와 커버리지에서 단연 앞선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Three는 EE보다는 못하지만, 거의 따라가는 추세입니다. LTE에선 좀 밀려도 3G는 아주 훌륭하다가 자타공인하는 회사입니다. 


O2는 앞에 두회사 만큼의 LTE망은 없지만, 낮은 주파수대로 음영지역에 강하다고도 합니다. 기프가프와 테스코 등 큰 MVNO가 이 망을 쓰고 있습니다.


Vodafone은 음, 큰 딜도 별로 없고, 유명한 MVNO가 없어서 다소 정보가 없네요. 


암튼, 이렇게 4개의 메인 네트워크사에다가 그 아래 수십개의 MVNO회사로 이루어진 것이 영국의 모바일 네트워크망입니다. 



그럼 멀 추천한다구요??


영국의 모바일은 크게 12개월 계약/ 1개월 계약/ 무계약.. 이렇게 나뉘어집니다. 


영국의 사실 분들이라면 가장 잘 터지고, 가장 조건 좋은 통신사 고르셔서 12개월로 계약하시는게 좋습니다.


딜이 수시로 뜨기 때문에 자주 옮겨타실 분들은 1개월도 괜찮구요... 


저처럼 2년이하 계실분이나, 왠지 영국 통신사에 신용카드 정보 넘기기 싫다는 분들은 무계약으로 좋은 조건 찾으셔도 좋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할 유심카드도 무계약 유심인 Pay as you go sim 카드입니다. 


Pay as you go는 말 그대로 쓴 만큼 요금을 내는 제도입니다.  사용량이 많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아주 좋습니다. 


거기다가 Bundle 등이 있어서 30일간 조금 더 저렴한 요금으로 많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차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 블로그의 다른 글을 한번 보실까요?





한국에서 가장 많은 주파수를 지원하는 갤럭시 S7을 가져온 저였으니, 아마 거의 모든 안드로이드 폰은 공통적인 사항일 것입니다. 


첫번째 팁!~  한국에서 안드로이드폰 가져오신 분들은 O2 통신망 쓰는 기프가프, 테스코 등의 네트워크는 피하십시오

 

                 한국의 통신망들은 거의 LTE Band 1,3,8 정도를 메인으로 지원하므로 Band 20을 메인으로 하는 O2 네트워크는 LTE를 거의 이용하지 못하실 것입니다.


                 제가 써 보니 3G도 그리 강하지 않아서 수시로 2G로 연결되었습니다.  

 

                 아이폰 쓰시는 분들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Band 20도 문제 없이 지원하는 것 확인했습니다. 


                 기프가프가 오프라인 고객센터는 없지만, 온라인 포럼등이 잘 되어 있어서 추천할만 하지만, 요즘에는 영국 사람들도 기프가프에 대한 불만이 많더군요.


                 저도 기프가프를 써봤지만, 제폰에서는 영~~ 아니었습니다.  


                  요즘 혹시나 좋아졌나해서 Tesco 무료 심을 받아서 테스트를 해 봤지만, 제 집에서 LTE는 아예 안 잡히네요--;;  네트워크에서 LTE all 을 선택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예~~전 기프가프때는 Band20을 선택하면 그래도 LTE가 잡혔는데, 커버리지가 더 안 좋아졌네요..


   


                   최근에 로켓팩 3개월 행사를 해서 5파운드에 1GB를 사용할 수 있는데, 조금 아쉽습니다. 


                   싼 것도 좋지만, 커버리지가 참 중요하거든요.


                   

두번째 팁, 이제 로밍은 신경쓰지 마십시오~


사실 2017년 6월 15일 이전까지 로밍은 유심선택의 큰 선택기준이었습니다. 


한국에서 오시는 유학생분들이나 연수 오신 분들은 유럽여행을 할 기회가 종종 있고, 이때 사실 다른 회사들은 로밍요금이 비쌌습니다. 


그 중 가장 빛나는 요금제를 가진 회사가 바로 Three입니다. 


예전에는 무제한 요금제로 유명했었고, 얼마전까지도 유럽여행에서 영국 요금에서 추가요금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통신사였습니다. 


거기다가 한국 안드로이드폰과도 호흡이 잘 맞는 LTE Band 3 (1800MHZ)를 지원해서 가장 한국 친화적인 통신사였습니다. 


Pay As You Go 요금제도 321요금제라는 (1분 통화에 3P, 1문자에 2P, 1M데이터에 1P) 혁신적인 요금제가 있었고, 


All-in-one 10, All-in-one 20 이라는 Feel at home(로밍에서 자유로운 요금제)을 지원하는 Add-on을 여행할때만 추가하면 정말 좋았습니다.


저처럼 집/학교에서는 Wifi 사용하는 , 그래서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분들에게는 참 좋았지요...


전 실제로 한달 요금이 5파운드도 안 나올때가 많았습니다. 





보시다시피 20파운드 탑업(충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을 하면 무려 12기가의 데이터를 30일동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도 거의 모든 유럽국가에서도요..




그러나, 이제 판이 바뀌었습니다. 


EU 협정으로 EU국가간의 로밍요금이 모두 철폐되었습니다. 


EU의 모든 국가에서는 자국 요금제로 EU어디에서나 모바일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프가프 요금제나 다른 Pay as you go 요금제도 매력적이 된 것이죠.. 


예를 들면 기프가프는.....




20파운드에 무제한 데이터를 줍니다. 무제한 데이터를 쓸 필요없으니 저야 필요없지만, 아이폰 쓰시는 분에게는 여행시 추천할 만합니다. 


안드로이드폰 쓰시는 분은 왠만하면 피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안드로이드폰 쓰는 저는 고민고민하다가 ASDA Mobile 이라는 곳으로 한번 와 봤습니다. 


Asda는 영국의 대형마트 중 하나입니다. 거기서 만든 모바일 회사니 머 어느정도 큰 회사이고, Asda모바일은 메인 네트워크가 EE로 커버리지/속도도 


보장됩니다. 거기에다가 LTE도 Band3를 지원하기 때문에 왠만한 한국폰도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거기다가 번들없이 그냥 Pay as you go 요금제를 사용하면 8,5,4p 로 Three의 요금제보다 비싸지만, 30일 번들을 구입하시면 매력적으로 변합니다. 


Three의 All in one 애드온보다 꽤 좋고, 기프가프의 구디백보다도 비슷하거나 근소하게 좋습니다.  커버리지도 가장 나은편이구요.


참고로 제 폰으로 이식된 ASDA의 상태는....



      



보시다시피 도로에서도 LTE+(EE에서는 듀얼LTE라고 일반LTE의 속도보다 배가 빠르다고 합니다.)로 잘 잡히고, 


딱히 히든메뉴에서 셋팅을 안하더라도 LTE+로 잘 잡힙니다.  (Three는 히든메뉴 셋팅을 해 줘야 LTE로 잘 잡혔음)


7파운드 정도로 1GB데이터 사용가능하니 괜찮습니다.  일단 만족하고 일반적인 데이터 사용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을 드리겠습니다. 




계약도 상관없으신 분들에게는 떠오르는 모바일이 하나 있습니다. 


플러스넷 모바일입니다. 



제가 6개월이라도 영국에 더 거주한다면 아마 가입했을듯한 요금제네요..


EE회선에 한달에 6파운드면 1.5GB의 데이터에 2000분이라는 대단한 상품입니다. 


12개월 계약도 아니고, 1개월 계약이 이런 좋은 제품이라니 거주자분들에게 추천할 만 하네요..  사실 딜이 10일밖에 안 남아서 한국분들은 이용하시기 어렵겠네요.



더 저렴한 통신사도 찾으면 있긴 하지만, 최소 탑업금액 허용가능여부 , 신용있는 회사 등을 고려해서 이 정도로 소개해드립니다. 



한번 정리해 볼까요?


1. 짧은 여행객 :  아이폰 유저 (기프가프 20파운드 구디팩 -  기프가프는 인터넷 찾아보면 한국까지 무료배송해 주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여행중 맘놓고 쓰세요)

        

                      안드로이드폰 유저 (Three 20파운드 All-in-one 20 애드온 : 12GB도 짧은 여행중에는 차고 넘칩니다. LTE안터질때는 히든메뉴 만져주세요)


2. 1년 정도 유학생 : 아이폰 유저 (기프가프 10파운드 구디팩), 안드로이드 유저 (Asda Mobile - 10파운드 번들팩)  : 2GB정도 쓰시는 분들

 

                           Three Pay as you go (사용량 적으신 분들)


3. 이민오신 분들 : 플러스넷 상품이나, 각종 Deal 뜨시는 거 골라서 하시면 됩니다. 단, 위에서 소개해드린 주파수 특성들 잘 보시면 됩니다. 




그냥 떠오르는 대로 적었는데 도움이 되려나 모르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