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ETC stories....

아이폰 GPS 운동 어플 추천해주세요~ 나름 비교 분석 (Endomondo, Sports Tracker, Runtastic Pro 등)

by 애쉬™ 2011. 8. 6.



새로 이사한 집이 석수역과 안양천 사이입니다^^

그래서 안양천의 자전거 도로 이용이 아주 쉽더군요.. 그래서 이제 자전거로 운동 좀 해 보려고, 자전거도 한대 구입했답니다.

음, 그 자전거는 담주에 도착하면 또 소개 하기로 할께요~

자전거를 타면서 아이폰을 이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던차에, 그날그날 운동한 거리, 속도, 시간 등을 기록하는 어플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좀 알아보니 무지하게 많은 어플들이 있더군요..

최종적으로 제 아이폰에 남아있는 어플은 이렇게 4개더군요... Endomondo, Sports Tracker, Runtastic Pro, Runkeeper 

이중 엔도몬도와 스포츠트래커는 무료 어플이고, 런테이스틱은 5.99$, 런키퍼는 9.99$ 정도로 비싼 어플이랍니다.

전 다행히 무료행사할때 구입을 해서 다 써 볼수가 있었네요..



1. 엔도몬도 (Endomondo) 
 
<embed 화면>

아이폰 자체의 화면은 아주 단순합니다. 그러나, 여러기기에서 호환성이 젤 좋고, 그래서 예전부터 써 오던 분들이 많네요..

아마 사용자는 젤 많을것 같습니다. 화려하진 않고 깔끔합니다.

위 화면은 제가 동네 산책 테스트한 경로인데, 이렇게 블로그상에 불러오는 기능도 괜찮네요~

통계기능도 좋고, 심플한 맛에 쓸만한 것 같습니다.  단, 웹과 어플 연동이 잘 안 되는듯도 합니다.


<아이폰 화면 캡쳐>




<웹화면 캡쳐>






2. Sports Tracker
 



<embed 화면>

역시나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어플입니다. 특히나 트랙의 화려함은 최고입니다.

웹상에서 마우스를 움직일때마다 그 궤적이 화려하게 표현되어 자꾸 써 보고 싶은 어플입니다. 단, 보이스코칭 기능은 이 녀석도 없는것 같습니다.

분석기능이 약간 부족합니다.  대신 다이어리 기능이 괜찮아서 원하는 날들만 골라서 기록 체크하는건 좋은것 같습니다.

엔도몬도와 같이 이 녀석도 블로그상에 embed 하는 것이 가능하군요.. 단,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다시 클릭해서 다른 화면으로 넘어가야 하네요.

심비안에서 발전해서 아이폰, 안드로이드 어플이 다 있어서 사용자 층도 꽤 넓고, 그래픽도 좋아서, 매력적인 어플입니다.


<아이폰 화면 캡쳐>




<웹화면 캡쳐>







3. Runtastic Pro

제가 고민하는 두 어플 중 하나입니다.

사실 스포츠 트래커란 어플 알기전까지는 이 녀석 사용하려고 맘 먹었거든요^^

이 녀석의 장점은 밝은 톤의 멋진 그래픽!, 그리고, 매력적인 보이스코칭! 아이폰 자체에서도 작동하는 분석 기능! 페이스북 연동등! 아주 많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 연동 로그인 기능이 가끔씩 실패하네요.. 요것이 젤 걸림돌~^^ 

보이스 알림기능으로 중간중간 내가 어디쯤 왔는지, 몇분쯤 운동하고 있는지 , 시계나 아이폰을 보지 않더라도 알 수 있어서 편리했네요..,아, 앞서 소개한 어플처럼

블로그에 embed 기능은 없네요..

맵상에 km마다 체크포인트를 표시해줘서 시인성도 매우 좋습니다.



<아이폰 화면 캡쳐>




<웹화면 캡쳐>


 


4. Run Keeper

역시나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어플입니다.

그러나, 최고속도를 표시하지 못하고 있어서 이 녀석은 제 고려에서 제외되었네요.. 젤 비싼 어플이긴 하지만요~^^ 

보이스 코칭도 되고, 여러 기능이 되지만, 이 녀석을 쓸만한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그래서 스샷도 없습니다.  곧 지울 예정입니다.

깔끔함은 엔도문도에 밀리고, 화려함은 스포츠 트래커나 런테이스틱에 밀려서 어중간한 어플이 되어 버렸습니다. 






기타 Nike+GPS란 어플도 있으나, 기능이 좀 떨어져서 생략하겠습니다.


이렇게 4개중에 어느 어플로 쭉 밀고 나갈까 몹시 고민중입니다.

이런 기록 어플이란게, 한번 쓰기 시작하면 그 녀석만 써야 기록 관리가 제대로 되는듯해서 말입니다.

저보다 먼저 이런 고민해 보신분이나, 저처럼 고민하고 계신분들!

가감없이 본인들이 추천하는 어플 골라주세요~^^


전, 사실 스포츠 트래커나 런테이스틱 프로, 이 둘중에서 하나 쓰기로 거의 맘 굳히고 있답니다. 


 

댓글